대한민국국방부
군공항이전사업단

군공항이전사업단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군 공항 이전사업은 군 공항이 주둔함으로써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한 피해와 그간 고도제한 등 각종 규제로 인해 재산권 행사에 제한을 받아오던 주민들의 불편함 및 애로사항을 해소하고자 추진하는 것입니다.

군 공항 이전사업은 2013년 10월 6일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 시행되었고, 이를 체계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2014년 5월 1일 국방부에 『군공항이전사업단』이 창설되었습니다.

군 공항 이전사업은 군 공항 소재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군 공항 이전을 건의하면 국방부는 이전 타당성이 충족될 경우 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이후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이전후보지 선정, 이전부지 선정, 사업집행 등의 절차로 진행되게 됩니다.

군 공항 이전사업이 추진되면 현 군 공항 주둔지역 발전은 물론 이전지역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며, 우리 공군의 작전운용여건도 한 단계 더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추진과정에서 지역 간 또는 이해당사자들 간 많은 갈등이 예상됩니다.

국방부 군공항이전사업단은 민ㆍ관ㆍ군 협의체를 통한 원활한 협의와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이러한 갈등이 원만히 해결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아울러 군공항이전사업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꾸준한 관심과 성원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군공항이전사업단장

한 현수

하단배경영역